KAIST 원자력양자공학과

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장 인사말

학과장 인사말

방사선의 발견 및 관련된 주요 물리현상들의 이해가 오늘의 원자력 및 양자공학을 낳았습니다. 동시에 원자력 및 양자공학은 물리학의 범주를 뛰어넘어 오늘날 주요한 공학의 한 분야로 자리잡았습니다. 50년 안팎의 짧은 기간 안에 물리현상의 이해가 실제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에너지 기술, 산업용 기술, 또는 의공학 기술로 발전한 것입니다. 인류과학 기술개발의 모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원자력 및 양자공학은 순수 과학에 기초를 두되 철저하게 기술개발과 응용에 중점을 두는 학문입니다.

원자력에너지 기술은 자연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게는 전략적으로 대단히 중요합니다. 무한에너지 자원의 가능성이 원자력에너지 기술을 통해 실현될 수 있습니다. 우주산업, 수소자동차 기술, 해수 담수화, 이산화탄소 방출억제 등의 미래 지향적 산업에서도 원자력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방사성 물질의 사용은 현대 과학 기술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해 왔습니다. 지금껏 과학 기술분야에서 노벨상을 수상한 연구 중의 90% 이상이 방사성물질을 사용한 것이었습니다. 오늘날 현대의학에서 방사선 기술은 암과 각종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위해 필수불가결한 것이 되었습니다.

동시에 원자력기술은 다량의 방사성물질의 생성에 따른 환경오염가능성, 핵무기제조를 위한 기술 오용 가능성, 핵폐기물처분의 사회적 수용성의 문제점도 안고 있습니다. 원자력 기술은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도 하지만 잘못 사용되면 큰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는 복합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의 개발로만 공학자의 임무가 끝났다고 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공학자는 개발된 과학기술이 올바르게 사용되도록 관리할 책임도 있습니다.

미래 원자력 및 양자공학의 발전을 위해서는 원자력 및 양자과학을 이해하고 참신한 공학적 개발을 통해 그것을 인류의 복지를 위해 책임감 있게 응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인재들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인재들을 길러내는 것이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의 주요한 목표입니다. 동시에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는 부단한 연구활동을 통해 과거 이 분야를 태동케 했던 인류지성들의 영감을 이어받아 새롭고 더욱 안전한 원자력에너지기술, 의공학기술, 및 산업기술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원자력에너지가 평화적으로만 사용되도록 하는 노력에도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더 나은 인류의 미래를 위해 이러한 노력에 동참한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언젠가 우리는 원자력 및 양자공학분야에서 세계를 이끄는 자리에 있게 될 것입니다.